전시프로그램

- 우종미술관의 전시회 안내입니다. 아래의 게시판에서 스케줄 내용을 확인하세요.





○ 프로그램명 :
 우종미술관 소장작품기획전 <영혼과 생명의 울림
>
○ 운영일자 : 2016.6.11-9.30

○ 전시기획 : 박형숙(학예연구사)

○ 전시내용
생명은 귀하거나 천한 것 없이 모두 아름다우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기대어 산다. 내면이 이끄는 영혼을 울리는 그림들은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힘을 가지고 있어 가만히 음미하다 보면 무심의 상태에서 작가와 공명하게 된다.

이번전시는 제1전시 영혼의 울림(서양화)과 제2전시 영혼의 안식(한국화)으로 나위어 전시된다.

제1전시 <영혼의 울림> 편에는 '꽃과 영혼의 화가' 천졍자, 황염수, 김종학의 작품과 예술활동만이 자신의 영혼을 치유하는 치료법이였던 야요이쿠사마, 영혼을 파괴시키는 아편과도 같은 알약을 삶과 죽음으로 표현한 데미안허스트 작품까지 영혼과 생명을 담은 국내외 유명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2전시 <영혼의 안식> 편에서는 전통적인 실경산수화에 뿌리를 두고 작가만의 시각과 전통채색기법을 적용한 한국의 근현대를 대표한 대가들의 산수풍경을 전시한다. 강인한 필치의 소정 변관식과 선이 부드럽고 소박한 의재 허백련, 간결하면서도 힘이 넘치는 남농 허건에 이어 산정 서세옥, 운보 김기창처럼 자연의 생명성과 삶의 근원적 의미들이 담겨있는 휴식과 위안을 주는 작품들로 구성하여 영혼의 안식을 선사하고자 한다.

이번전시를 통해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잠시나마 숨을 고르며, 영혼의 울림을 일구어 내는 교감의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2016년 <영혼과 생명의 울림>展

Ujong Museum of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