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프로그램

- 우종미술관의 전시회 안내입니다. 아래의 게시판에서 스케줄 내용을 확인하세요.



제 목 : 2024 소장품 기획전시 《눈길: 바라보다》展

일 정 : 2024년 01월 03일 ~ 05월 31일

장 소 : 우종미술관 제 1·2전시실

주 관 : 우종미술관

후 원 : 전라남도, 보성군

협 찬 : 보성컨트리클럽, 와이엔텍

총 괄 : 우영인(관장)

기 획 : 신민영(부관장), 박효정(학예연구사)

진 행 : 노유연(학예인턴)


2024 우종미술관 소장품 기획: 한국추상회화展


눈길: 바라보다


그림을 보는 것은 하나의 만남이며 대화인 것이다.

-이우환『양의의 표현』중에서-


우종미술관은 2024년을 여는 소장품 기획전시 《눈길: 바라보다》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 추상미술의 정신과 가치를 조명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이우환, 오수환, 석란희, 김기린, 박현수 등 작가 10인 작품 20여 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학적 사유를 시각적으로 담아낸 이우환은 간결한 표현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새로운 시선으로 관찰하는 법을 제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자유로움의 대상인 바람을 역동적이고 즉흥적인 붓자국으로 표현한 <바람과 함께>, 붓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여백의 표현을 확대하여 무한한 세계와의 교감을 표현한 <조응>을 선보인다. 또한 자유로운 서체 추상을 통해 명상의 세계를 화폭에 담아낸 오수환의 <곡신>, '보이지 않는 것(안)'과 '보이는 것(밖)'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담은 김기린의 <안과 밖>, 자연과 인간이 공명하는 공간을 그린 석란희의 <무제>, 원형의 색면 위에 다양한 기호 파편을 배치하여 우주 생성의 에너지를 표현한 박현수의 <Circle> 등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의 추상미술을 이끌어간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작가들의 눈길이 닿았던 작품들을 마주 보며 마음껏 상상하고 꿈꾸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2024 우종미술관 소장품 기획전시 《눈길: 바라보다》..

Ujong Museum of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