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프로그램

- 우종미술관의 전시회 안내입니다. 아래의 게시판에서 스케줄 내용을 확인하세요.







프로그램명: 우종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기억의 시선'展
운영 일자: 2021.2.3- 4.30 (매주 월, 화요일 휴관)
전시 장소: 우종미술관 제 1전시장, 2전시장




전시내용


예술 표현은 삶의 경험에서 체화된 기억과 반응을 통해 타인에게 그 기억의 시선을접적으로 느끼게 하고 새로움의 충격을 준다. 시간을 뛰어넘어 당대 시대상을 이해하고 예술세계를 조망하여 작가의 사고와 시선을 헤아려 보는 일, 그것이 현대미술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자세이다, 현존하는 대상 자체를 기억하는 것이 아닌,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자 했던 작가의 무언가에 대한 ‘나의 이해’를 꺼낼 수 있어야 한다.

우종미술관의 신축년 새해 첫 기획전시인 <기억의 시선>展은 이우환, 오지호, 베르나르 뷔페, 남농 허건, 운보 김기창 외 20명의 작가의 작품을 통해 자신만의 감각과 시선으로 예술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는 예술품을 수집하는 오랜 시간 동안 그가 바라본 시선과 기억이 머문 자리의 흔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봄의 생명력과 다채로운 자연의 색이 수놓는 우종미술관의 이번 전시를 통해, 빼앗긴 일상으로 불편해진 심신에 따뜻한 위로가 전해지길 희망해본다.











왼쪽부터

이우환 / 무제 / 50 x 43.5cm / Mixed media / 2001

이우환 / Dialogue / 93 x 43.5cm / 판화 / 1991



사물과 세계의 관계성에 집중한 현대미술의 거장 이우환은 주로 그린 것과 그리지 않는 것의 조화를 ‘여백’을 통해 드러낸다. 작품 자체의 대상이 아닌 작품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으며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장을 표현하였다. 그의 주요한 표현방법인 ‘여백’을 통해 보는 사람마다 다양한 영감을 얻게 하는 것을 내포한다.




제 1 전시장 





제 2 전시장


2021 우종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기억의 시선>展

Ujong Museum of Art